MY MENU

노동뉴스

제목

택배·퀵서비스 기사도 내년부터 산재보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11.0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476
내용
내년 5월부터 택배기사, 퀵서비스 기사 13만여명에게도 산재보험이 적용된다.

고용노동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택배기사와 퀵서비스 기사들은 배달 중 사고를 당할 경우 치료 비용과 일을 하지 못하는 기간의 급여를 받을 수 있고 사망 시에는 유족들이 생계비를 지원받는다.

산재보험 적용 방식은 사업주와의 전속성 여부에 따라 구분된다.

택배기사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특례방식에 따라 사업주와 종사자가 보험료를 절반씩 부담하고 당연 가입 형태로 운영된다. 특수형태근로종사자는 보험설계사, 학습지 교사와 같이 근로기준법이 적용되지 않아 업무상 재해로부터 보호할 필요가 있는 종사자이다.

퀵서비스 기사는 1개 업체에 전속된 경우에는 택배기사와 같은 방식으로 사업주와 종사자가 보험료를 절반씩 부담한다.

하지만 퀵서비스 기사가 여러 업체의 주문 물량을 배송하는 경우에는 개인사업주로 간주돼 중소기업 사업주 특례방식에 따라 보험료를 본인이 부담하되 임의 가입 형태로 운영된다.

이번 조치로 그동안 하루 평균 12시간 이상의 장시간 근무로 사고위험이 높아 민간보험 가입조차 어려웠던 택배·퀵서비스 기사들의 근무 환경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개정안에 따라 택배기사 3만여명, 퀵서비스 기사 10만여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고용부는 예상했다.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번 조치가 어려운 여건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산재보험 적용이 필요한 분야를 다각적으로 연구,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연합뉴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